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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 - 선순위 채권

[채권투자] 대한항공 채권 분석(105-1, 105-2)

by 디코01 2024. 8. 14.

 

 대한항공 채권 정보

 채권 기본 정보

항목 105-1 105-2
표면이자율 5.154% 5.397%
이자지급주기 3개월 3개월
발행총액 1,300억원 1,200억원
발행일 2023.11.10 2024.02.29
만기일 2025.11.10 2026.11.10
  •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사채
    - 'Call-Option'이나 'Put-Option' 등의 조기상환권이 없음
  • 전환청구권 미부여
    - 주식으로 전환될 수 없음
  • 선순위 채무
    - 기발행된 당사의 다른 무담보, 무보증 사채 및 기타 채무와 동순위

 


 

  신용 등급

신용평가 회사명 평 가 일 회   차 등   급
한국신용평가(주) 2023년 10월 26일 105-1 A– (안정적)
한국기업평가(주) 2023년 10월 27일 105-1, 105-2 A– (안정적)
NICE신용평가(주) 2023년 10월 27일 105-2 A– (안정적)
  • 한국신용평가㈜
    - 국내 1위 항공사로서 시장지위와 사업경쟁력
    - 공고한 국제여객운송사업 회복 기조
    - 화물사업 시황 둔화에도 양호한 이익창출력 유지
    - 실적 호조 등에 힘입은 재무여력 확충

  • 한국기업평가㈜
    - 여객사업 회복을 통해 리오프닝 과도기에도 우수한 실적 기조 지속
    - 우호적 수급여건 하에 양호한 영업실적 유지 전망
    -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가 중단기간내 동사 신용도에 미칠 영향 제한적

  • NICE신용평가㈜
    - 국내 1위 대형항공사로서의 우수한 시장지위
    - 유상증자, 자구계획 이행, 우수한 자체 현금창출력에 힘입어 재무적 대응력 개선
    - 화물부문 실적 저하에도, 여객부문 실적 회복 기반으로 양호한 이익창출력 유지 전망
    -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재무부담 상승 폭은 제한적일 전망

 


 

 

  자금 사용 목적

대한항공 채무상환
[대한항공 채무상환]

  • 채무상환 예정
     - 금번 당사가 발행하는 제105-1회 및 제105-2회 무보증사채 발행자금 2,500억원은 채무상환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 회사 정보

 회사 개요 & 주요 사업

  • 1962년 6월 대한항공공사 설립 및 1966년 3월 상장된 후 1969년 3월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 당사는 여객사업, 화물사업, 항공우주사업을 운영하며, 2023년 2분기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도 여객 공급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강화했습니다. 화물시장이 약세를 보였지만 신규 수요를 개발하여 실적 하락을 최소화했습니다. 그 결과, 2023년 반기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6조 7,3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83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여전히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여객사업은 2023년 6월말 기준, 총 133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2023년 반기 기준 여객 노선수익 3조 9,987억원 중 국제선 수익은 3조 7,603억원으로 94%를 차지하였으며, 국내선 수익은 2,384억원으로 6%를 차지하였습니다.

  • 화물사업은 화물기와 여객기 하단 Belly 공간에 화물을 탑재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분야입니다. 6월말 기준으로 해외 27개국 46개 도시에 화물기 23대를 운항하고 있으며,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부품 등 산업 기반 수요와 IT/전자제품, 전자상거래, 의류 등의 소비재 수요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항공화물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 정체와 긴급성 수요 증가로 호조세를 보였으나, 대외 정세 불안과 글로벌 경기 둔화로 수요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 항공우주사업은 군용기 MRO, 민항기 제조, 무인기 개발 및 제조를 포함하며, 40년간 국군과 주한미군의 항공기 정비를 수행해왔습니다. 민항기 제조에서는 보잉과 에어버스 항공기의 주요 날개 구조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무인기 부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스텔스 무인기 기술 시범기도 완료했습니다. 또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우주 발사체와 위성 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재무제표

대한항공 요약연결재무정보
[대한항공 요약연결재무정보]



 평가 의견

 투자설명서 인수인의 의견

  • 동사는 2023년 반기 기준 영업이익률이 12.89%로 감소했으며, 이는 전년 기저효과에 기인합니다. 2021년과 2022년에 비해 영업수익성이 하락했지만, 2020년 대비 개선된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23년 5월 국제 항공여객 수송은 전년 대비 41% 증가했으나, 2019년 대비 9%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와 중동은 2019년 수준을 초과했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중국 노선 회복 지연으로 69%의 회복률을 보였습니다. 한편, 국제 항공화물 수송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과 소비 심리 위축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러나 항공화물 공급은 여객기 Belly 공간의 증가로 11% 증가하여 화물 운임과 탑재율의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2023년 반기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208.12%로, 2022년말 212.06% 대비 3.94%p 감소했습니다. 순차입금 의존도도 15.21%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2021년 3월 유상증자와 유휴자산 매각, 그리고 순이익 증가에 따른 이익잉여금 증가에 기인합니다. 동사는 현재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현대화를 위해 Boeing과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나, 신규 항공기 도입에 따른 리스부채 증가가 우려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이연된 항공기 투자와 엔진정비 능력 확보에 대한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사는 차입금 규모를 축소하고 재무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연결 기준 총차입금 규모는 2018년말 15조 7,392억원에서 2019년말 17조 237억원으로 증가했으나, 이후 2023년 반기말 기준 11조 1,260억원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이 차입금에는 2019년 리스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한 리스부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사는 항공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자금을 지출하고 있으며, 노후 항공기 대체를 위한 투자가 필요해 외부 자금을 지속적으로 조달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항공기 도입 관련 외화차입금 비중이 높아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2023년 반기말 기준 순외화부채는 약 27억 달러입니다. 또한, 동사는 20개의 종속회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부문과 관련된 사업을 통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경기변동과 대외 변수에 따른 재무 상태 영향이 우려됩니다.

  • 동사는 한진그룹의 핵심계열사로, 특수관계자와의 자금 거래를 통해 신용위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해외 종속회사 Hanjin International Corp.에 대규모 대여와 채무 보증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통해 잔여 대여금 상환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주)왕산레저개발의 자금 부족 시 유상증자 참여 약정을 체결하고, 차입금 상환을 위해 유상증자에 참여하였습니다. 한진그룹은 2009년부터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한국산업은행과 약정을 체결했으며, 동사는 계획을 초과 달성하여 약정이 종료되었습니다. 동사의 최대주주는 (주)한진칼로, 주요 주주들이 동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향후 신용등급 변화가 있을 경우 외부 자금 조달 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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