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채권 정보
◉ 채권 기본 정보
항목 | 7-1 | 7-2 |
표면이자율 | 5.045% | 5.371% |
이자지급주기 | 3개월 | 3개월 |
발행총액 | 730억원 | 1,030억원 |
발행일 | 2023.10.25 | 2023.10.25 |
만기일 | 2025.04.25 | 2025.10.24 |
-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사채
- 'Call-Option'이나 'Put-Option' 등의 조기상환권이 없음 - 전환청구권 미부여
- 주식으로 전환될 수 없음 - 전자증권 발행
- 한국예탁결제원에 등록되어 실물채권을 발행하지 않음 - 선순위 채무
- 기발행된 당사의 다른 무담보, 무보증 사채 및 기타 채무와 동순위
◉ 신용 등급
신용평가 회사명 | 평 가 일 | 회 차 | 등 급 |
NICE신용평가(주) | 2023년 10월 13일 | 7-1, 7-2 | A0 (안정적) |
한국기업평가(주) | 2023년 10월 13일 | 7-1, 7-2 | A0 (안정적) |
한국신용평가(주) | 2023년 10월 13일 | 7-1, 7-2 | A– (긍정적) |
- NICE신용평가
- 조선산업 내 시장지위 및 사업경쟁력 매우 우수
- 2021년 이후 발주 환경 개선으로 신규 수주 크게 증가
- 고선가 수주 물량의 매출 인식에 따라,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전망
- 사업실적 개선세 바탕으로 우수한 재무안정성 유지 전망 - 한국기업평가
- 개선된 수급여건하에 선가 상승세 유지, 신규수주 지속 확보
- 저가 잔고 소진, 원가 통제 등을 통한 큰 폭의 수익성 상승
- 순차입금/EBITDA 3배 이하
- 공정 부하 가중, 원가 상승 등으로 실적 저하
- 운전자본부담 확대 등으로 재무안정성 크게 저하 - 한국신용평가
- 글로벌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수주경쟁력
- 수주잔고의 양적 확대 및 질적 개선
- 기수주잔고 바탕으로 외형 확대 및 수익성 개선 전망
- 양호한 재무안정성
◉ 자금 사용 목적
- 운영자금 사용 예정
- 금번 당사가 발행하는 제7-1회 및 제7-2회 무보증사채 발행자금 1,760억원은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HD현대중공업 회사 정보
◉ 회사 개요 & 주요 사업
- 회사의 설립일 : 2019년 6월 1일
- 당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분할 전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분할존속법인)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 조선사업(매출비중 66%)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함정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매출비중 13%)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매출비중 21%)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 HD현대중공업 재무제표
평가 의견
◉ 투자설명서 인수인의 의견
-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COVID-19의 영향으로 신조 발주 심리가 크게 위축되었고, 신조 발주량이 급감했습니다. 이후 각국의 경제 활동 재개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조선/해운 시장 반등, 해운 운임 급등,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로 인해 선주들의 신조 발주 심리가 빠르게 회복되어 2021년에는 신조 발주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해상 물동량이 증가하고,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선박에 대한 교체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신조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3년 반기말 기준 동사의 총 차입금은 3조 2,016억원, 부채는 11조 9,524억원으로, 부채비율은 226.0%로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습니다. 이는 사채 발행 및 은행 차입금 증가와 수주 증가로 인한 계약부채 증가가 주요 요인입니다. 차입금 의존도는 18.6%로 업종 평균인 23.6%보다 우수하지만, 부채 수준이 사업 운영에 제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부채 상환 의무 이행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동사는 신규 수주 증가에 따라 수금 조건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금 흐름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공모 회사채를 발행하여 단기차입금 비중을 줄이고 장기차입금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1년 이내 만기도래 예정인 단기차입금은 현재 신용 상태와 잔여 한도를 고려할 때 전액 차환 가능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동사의 보유 현금성 자산과 차환 가능성이 높은 무역 금융, 정책 금융기관 차입금 활용 가능성을 감안하면 1년 이내 만기도래 차입금과 부족 자금에 대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단기 유동성 위험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해운사, 무역회사, 자원개발회사 등으로, 전 세계에서 선박을 발주하는 모든 회사가 포함됩니다. 동사는 오랜 기간 동안 신뢰와 기술력, 건조 능력을 바탕으로 평판을 쌓아왔으며, 주요 매출처가 불특정 다수 소비자가 아니므로 사회적 평판 리스크는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술력, 건조 능력, 사후 서비스 및 재무 건전성 유지가 수주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R&D 투자와 유지보수를 통해 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군산조선소는 2017년 가동 중단 후, 2022년 10월 시범 재가동을 실시하였고, 2023년 2월에는 선박용 블록을 성공적으로 출하했습니다.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인력 확보가 이루어지면 선박 건조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동사의 평판 리스크는 낮은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본 내용은 개인의 학습과 자료 정리 목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정보의 정확성이 보장되지 않으며, 모든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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