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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 - 선순위 채권

[채권투자] 에스케이온 채권 분석(14-1, 14-2)

by 디코01 2024. 8. 19.

에스케이온 채권

 에스케이온 채권 정보

 채권 기본 정보

항목 14-1 14-2
표면이자율 5.560% 5.834%
이자지급주기 3개월 3개월
발행총액 650억원 1,350억원
발행일 2023.10.31 2023.10.31
만기일 2025.10.31 2026.10.30
  •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사채
    - 'Call-Option'이나 'Put-Option' 등의 조기상환권이 없음
  • 전환청구권 미부여
    - 주식으로 전환될 수 없음
  • 선순위 채무
    - 기발행된 당사의 다른 무담보, 무보증 사채 및 기타 채무와 동순위

 


 

  신용 등급

신용평가 회사명 평 가 일 회   차 등   급
한국신용평가(주) 2023년 09월 20일 14-1, 14-2 A+ (안정적)
한국기업평가(주) 2023년 09월 20일 14-1, 14-2 A+ (안정적)
NICE신용평가(주) 2023년 09월 21일 14-1, 14-2 A+ (안정적)
  • 한국신용평가㈜
    - 글로벌 상위권의 시장지위, 우수한 사업경쟁력
    -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전망
    - 설비 투자 부담에 따른 중단기 재무부담 확대 추세 지속 예상
    - SK그룹의 유사시 지원가능성(2 Notch Uplift)

  • 한국기업평가㈜
    - 산업의 높은 성장성, 안정적 고정거래기반에 기반한 우수한 사업안정성
    - 영업적자 지속 및 설비투자 부담으로 재무안정성 저하
    - 수익성 개선에도 불구하고 해외공장 증설로 차입부담 확대 전망
    - 유사시 계열지원가능성은 신용도 보강 요인

  • NICE신용평가㈜
    - 적극적인 증설에 기반한 높은 매출 성장성
    - 규모의 경제 증가와 생산지 안정화에 따른 수익성 개선 전망
    - 대규모 증설 부담으로 인한 현금흐름 적자 지속
    - 중단기적으로 재무안정성 저하 예상
    - 계열로부터의 지원수혜 가능성

 


 

 

  자금 사용 목적

에스케이온 타법인증권취득
[에스케이온 타법인증권취득]

  • 에스케이온 타법인증권취득 예정
     - 금번 당사가 발행하는 제4-1회 및 제4-2회 무보증사채의 발행금액 2,000억원은 모두 타법인증권취득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에스케이온 회사 정보

 회사 개요 & 주요 사업

  • 회사 개요
    - 자동차 연료로서 화석 연료 외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1982년,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서 에너지축적배터리시스템 개발을 선언하고 1985년 기술지원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 화학기반 대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기차 배터리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에 성공하고 1996년부터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연구개발에 돌입하는 등 대한민국 전기차 배터리의 성장 역사를 함께 해왔습니다.
    - 2005년 하이브리드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착수하여 2006년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 2010년 국내 최초의 순수전기차인 현대차 블루온과 기아차 레이의 배터리 공급 업체로 공식 선정되었으며, 2011년에는 Daimler의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인 Mercedes-AMG 최초의 순수 전기 슈퍼카 모델 SLS AMG E-Cell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 베이징자동차그룹, 베이징전공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 2013년부터 전기차 수요가 급증한 북경시의 전기택시와 개인용 및 공무용 순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했습니다.
    - 2014년부터는 글로벌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순수 전기차 쏘울 EV에 배터리 공급을 시작하였고, 2016년 초 Daimler Mercedes-Benz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 기술력 및 양산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습니다.
    -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산 거점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 주요 전기차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에 현지 공장을 확보했으며, 2020년부터 유럽, 중국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본격적으로 양산하고 있습니다.
    - 2022년에는 미국 공장도 양산을 개시하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사업 개요
    - 당사는 전기차 및 ESS용 배터리 생산,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 고유의 고에너지밀도와 고출력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각 지역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220GWh 이상의 연간 생산 능력을 확보해 고객 수요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2023년 반기 기준으로 배터리 사업은 7조 14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에스케이온 재무제표

에스케이온 요약연결재무정보
[에스케이온 요약연결재무정보]



 평가 의견

 투자설명서 인수인의 의견

  • 배터리 사업은 국내 경쟁사 대비 업력과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다소 열위하나,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과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와의 수직계열화 및 장기구매계약으로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2차전지 시장에서 글로벌 5위의 점유율(5.2%)을 유지하며 사업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 동사는 배터리 사업의 후발주자로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영업흑자 전환을 이루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영업이익률은 2021년 -29.17%에서 2022년 -14.08%로, 2023년 반기에는 -6.81%로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외형 확대와 생산 효율성 향상에 따라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23년 반기말 동사의 유동비율은 107.83%, 부채비율은 183.40%로 과거보다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경쟁사 대비 열위한 수준입니다. 초기 시설 투자로 인한 과도한 차입금이 지속되고 있으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생산 안정화와 현금 흐름 확보를 통해 재무 부담을 적정 수준으로 통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사가 속한 SK그룹은 에너지/화학, 통신,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SK그룹의 높은 대외 신인도와 지원 여력, SK이노베이션과의 밀접한 재무적 연계성을 고려할 때 동사의 신용도는 높은 편으로 평가됩니다.







본 내용은 개인의 학습과 자료 정리 목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정보의 정확성이 보장되지 않으며, 모든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